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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주문·결제’ 높고, ‘가격·서비스’ 낮아요.
#2 국내 소비자의 커피 소비량 및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3 조사개요
#4 종합만족도는 스타벅스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5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6 커피전문점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7 1회용컵 보증금 제도를 58.7%가 잘 몰랐어요.
#8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1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주문·결제’ 높고, ‘가격·서비스’ 낮아요.
#2 국내 소비자의 커피 소비량 및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 커피 수입량 (출처 : 관세청)
- ’19년 : 16.8만톤 → ’21년 : 19.0만톤
한국소비자원은 매출 등 상위 7개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3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최근 3개월 이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400명(사업자별 200명 이상 할당)
* 메가커피,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 순)
※ 매출액·기업평판지수 등 기준 상위 7개 업체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22.4.7. ~ 4.15.)
-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62%p
#4 종합만족도는 스타벅스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 조사대상 7개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6점
- 메가커피(3.82)
- 스타벅스(3.99)
- 엔제리너스(3.69)
- 이디야커피(3.83)
- 커피빈(3.93)
- 투썸플레이스(3.83)
- 할리스커피(3.92)
#5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 부문별 만족도 (평균)
- 서비스 품질 만족도 : 3.95
- 서비스 상품 만족도 : 3.84
- 서비스 체험 만족도 : 3.73
◎ 포괄적 만족도 (평균)
- 전반적 만족도 : 3.92
- 기대 대비 만족도 : 3.87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 3.83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6 커피전문점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1) 주문 및 결제 : 3.95
2) 이용공간 : 3.89
3) 판매상품 : 3.84
4) 가격 및 서비스 : 3.66
#7 1회용컵 보증금 제도 58.7% 잘 몰랐어요.
- 잘 알고 있다. 41.3%
- 잘 알지는 못하지만 들어본 적은 있다. 42.2% + 전혀 모른다 16.5% (58.7%)
1회용컵 보증금 제도*에 대한 홍보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보증금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 (2022년 12월부터 시행 예정)
#2 국내 소비자의 커피 소비량 및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 커피 수입량 (출처 : 관세청)
- ’19년 : 16.8만톤 → ’21년 : 19.0만톤
한국소비자원은 매출 등 상위 7개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3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최근 3개월 이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400명(사업자별 200명 이상 할당)
* 메가커피,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 순)
※ 매출액·기업평판지수 등 기준 상위 7개 업체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22.4.7. ~ 4.15.)
-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62%p
#4 종합만족도는 스타벅스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 조사대상 7개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6점
- 메가커피(3.82)
- 스타벅스(3.99)
- 엔제리너스(3.69)
- 이디야커피(3.83)
- 커피빈(3.93)
- 투썸플레이스(3.83)
- 할리스커피(3.92)
#5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 부문별 만족도 (평균)
- 서비스 품질 만족도 : 3.95
- 서비스 상품 만족도 : 3.84
- 서비스 체험 만족도 : 3.73
◎ 포괄적 만족도 (평균)
- 전반적 만족도 : 3.92
- 기대 대비 만족도 : 3.87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 3.83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6 커피전문점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1) 주문 및 결제 : 3.95
2) 이용공간 : 3.89
3) 판매상품 : 3.84
4) 가격 및 서비스 : 3.66
#7 1회용컵 보증금 제도 58.7% 잘 몰랐어요.
- 잘 알고 있다. 41.3%
- 잘 알지는 못하지만 들어본 적은 있다. 42.2% + 전혀 모른다 16.5% (58.7%)
1회용컵 보증금 제도*에 대한 홍보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보증금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 (2022년 12월부터 시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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