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주택가격 예측] 01. 인허가 통계

by 준~ 2022. 2. 6.
728x90
반응형

주택의 매매가 상승/하락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그것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주택의 공급량이다.

현재 서울 집값이 떨이지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주택을 공급할 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빈 땅이 없으니 재개발/재건축이라도 해서 주택 효율을 높여야 하는데, 그동안 그러지 못한 부분이 서울 주택 가격 상승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공급량을 알면 주택 가격의 상승/하락의 추이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통계로 공급량을 예상하려고 노력한다.

그중에 주택 인허가 통계를 활용하는 것은 주택 가격 추이를 예측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다.

예를들어, 올해에 인허가 수치가 이전 대비 큰 폭으로 떨여졌다면 2~3년 후의 준공 물량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이는 공급량 감소로 이어저 주택 가격이 상승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인허가 후 대략적인 아파트 공사 기간이 2~3년이기 때문이다.

이 인허가 통계를 보려면 국가 통계 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kosis.kr/

위치 : 주거 > 주택건설실적통계 > 주택건설인허가실적

상기의 탭 중, 시도별 탭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규모 탭에서 주택의 크기 별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상기 그림은 규모를 구분하지 않도록 "계"를 선택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점 탭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한 후, "차트 조회"를 누르면 하기와 같은 그래프를 얻을 수 있다.

(원래 그래프는 꺽은선 형태의 그래프로 표현이 되나, 하기 표시된 막대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여 막대 그래프 형태로도 볼 수 있다.)

상기 데이터를 보면 경기도(황금색)의 경우 2015년에 인허가가 가장 많이 승인되었기 때문에 2~3년 후인 2017~2018년의 경우 주택 공급 물량이 많아 가격 조정을 예상해 볼 수 있다.

다만 2016년부터 다시 인허가가 줄어들기 때문에,2019년 이후 부터는 주택 가격은 다시 상승할 확률이 높다.

서울의 경우(파란색)는 인허가 통계가 2017년에 최고점을 경신한 후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는 2018년 1월부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시행되었기 때문에, 그 전에 인허가를 받아 규제를 피하려는 물량으로 보인다.

경기도와 비교해보면 서울의 경우 인허가 수치도 낮으면서 그 수치 또한 하락하고 있어서, 서울의 가격 하락은 쉽지 않음을 예상할 수 있다.

주택의 공급량을 인허가 통계로 미루어 짐작한다면, 주택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상기 내용은 "재개발될 빌라 리모델링할 아파트" 도서를 참조하여 공부하면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075368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