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푸릉레터(램군)

푸릉레터 💌 | 경기도 청약 분위기 살아난 '이 곳' 부동산 시황 _8월 17일

by 준~ 2023. 8. 25.
728x90
반응형

 

 

경기도 청약 분위기 살아난 '이 곳' 부동산 시황 _8월 17일

현장에서 확인한 소식만 전해드려요

stibee.com

 

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

8월 17일 '푸릉레터' 입니다 ✋

푸릉 소식부터 살펴 보고 갈까요?

🕊️ 푸릉 카페 추천 '찐' 컬럼

✒️ 8월 주요 생활권 시세 트레킹! (해운대구 & 수영구/ 서울 은평/창원 성산구 & 마산회원구)

🔗컬럼보러가기

 

✒️전세금 그냥 세입자 돌려주면 '범죄자'됩니다.. 조심. 또 조심!

🔗컬럼보러가기

💌

이곳은 안양인가? 군포인가? 의왕인가?

경기도 의왕시

경기도 의왕시는 입지상 과천시, 안양시와 매우 인접하게 붙은 곳이예요. 게다가 군포시와도 일부 붙어 있죠.

그래서 가끔 어디가 '안양'인지 '의왕'인지 '군포'인지 헷갈리기도 한 곳이죠.

 

최근 분양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인덕원퍼스비엘'은 의왕시 내손동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의왕시는 덩치가 큰 하나의 도시지만, 생활권이 여러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약간의 시차나 변화가 다른 곳이랍니다. 푸릉레터가 금번에는 의왕시를 살펴 보았어요.

🎤 포일동

포일동은 과천과 가장 가깝고 안양과 맞닿아 생활권을 공유하다보니 안양의 대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동네이기도 해요. GTX의 호재로 시끄러웠던 '인덕원'역과 가깝게 위치한 곳이다 보니 과거 상승시 빠른 상승과 하락을 맞이한 곳이죠.

 

역시 대표 단지는 🏢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 (2019) 인데요. 과거 16.3의 전고점을 찍었던 엘센트로는 지난 연초 9.5억까지 무려 6.8억 (-40%)하락한 단지였는데요. 금년 초부터 급매들이 마무리 되고 거래량이 살아 나면서, 최근 12.5억까지 거래 이후 저층 제외하고 모두 12.5억~13억에 매물이 나와있어요.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본 결과 12.5억 매물도 저층 혹은 세안은 물건 (전세 6억선)만 나올뿐이고 현재 괜찮은 층향은 모두 13억 이상 부르고 있었어요.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는 동마다 간극이 있는데요, 해당 단지 우측 민간임대 건물인 🏢 힐스테이트인덕원 아파트가 착공이 들어 가면서 완공 후 뷰가 가려질것으로 예상되는 201, 202동은 매매가 잘 안되고 있고, 학의천 천변이 내려보이는 선호동들은 현재 모두 13억을 바라보고 있었어요.

 

지난 월 역전세가 꽤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1억) 계약 갱신도 진행되면서, 전세가는 금년 초 5억에서 1억 정도 상승하여 6.3억에 거래 이루어 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가율 50%) 전세 물량도 소폭 줄어 든 상태였어요. 구축 대표 단지 26년차 🏢인덕원마을 삼성 아파트도 전세가가 금년 초 3.5억까지 떨어졌지만, 현재 5억 까지 회복하며 현장에는 그마저도 전세 매물이 없는 상황이었어요.

 

안양과 생활권을 공유하는 포일동 특성상 입주 물량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인데요. 현재 일부 전세가의 회복이 이루어졌지만 금년말부터 평촌생활권에 굵직한 입주가 기다리고 있어요. 안양시 호계동에 🏢평촌센텀퍼스트아파트 (2886세대)가 입주 예정이라 폭풍전야가 될지 모르는 현장의 분위기 였어요. 벌써 전세 매물들이 170개량 쌓이고 있었거든요.

 

👩🏻소장님의 말말말 :

금년 말에 센텀퍼스트의 입주가 기다리고 있긴하죠. 25평은 현재 네이버에 전세가 3.7억 나와있지만 최근 4억에 거래되면서 가격이 소폭 오르려는 것 같아요. 입주장까지 시간이 조금 남았지만, 34평기준 4.9억 매물들은 소진되고 5억선에 나오고 있어요. 물론 아직 입주가 시작 안됐으니 가격 조율가능한 상황이구요. 전체적으로 전세가는 확실히 흔들릴 수도 있지만 매매가는 아직 모르겠어요. 인덕원쪽은 급한 매물과 역전세도 다 마무리 되고 있으니까요. 오히려 요즘에는 주위 분양 성적이 좋으니까 기축 매도인들도 급하신 분은 없는것 같아요.

 

🤩 깜짝 뉴스! 이제 '부동산'도 당근🥕시대!

 

부동산 거래 '매물'도 중고거래 마켓인 당근마켓🥕에 등록도 가능하고 거래도 가능하답니다.

금년 말에 입주장이 펼쳐질 평촌 센텀퍼스트 아파트의 전세 매물도 벌써 당근 마켓에 떳어요 : )

새로운 부동산 시장의 '뉴트렌드'가 될 수 있을까요? ㅎ

🎤 내손동

최근 분양가 10.7억에 분양 성공한 🏗️인덕원퍼스비엘 (청약 84타입 경쟁률 8.29:1) 단지가 속한 동네가 바로 내손동이예요. 왕복 10차로의 흥안대로 기준으로 안양평촌과 의왕 내손동이 분할되지만, 생활권은 공유가 가능한 곳이기도 해요. 전입 전출도 서로 많은 편이구요.

 

인덕원 자이 SK뷰 아파트 (25년 5월), 인덕원 퍼스비엘(26년 6월)이 입주하기 전까지, 가장 신축이며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e편한세상 인덕원더퍼스트(2012)가 대표적인 단지인데요. 2400세대가 넘는 대단지라 단지가 나뉘어져 있어요. 1단지, 4단지를 선호(세대수,초품아) 하는 경향이 있어요.

 

전고점 11.2억에서 7.5억까지 하락했지만 (-33%) 최근 반등하여 1단지 기준 9.5억까지 회복하였어요. 주변 10억이상의 분양의 성적이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어요. 8.9억 거래후 호가가 9억 이상으로 오른 후 거래는 잦지 않아요. 전세가는 금년 4.6억선에서 현재 6억선까지 빠르게 상승하고 현재 전세 매물 소멸된 상태랍니다. 지난 5월까지는 5억 정도의 가격도 있었으나 현재에는 전세 매물 구하는것은 쉽지 않았어요.

 

입지가 거의 유사한 🏢인덕원센트럴자이(2009) 또한 2540세대 대단지에 초품아인데요. 매매가는 동일한 9.5~10억선에 매매가능했고, 전세가는 금년 4.4억에서 1억이 오른 5.5억까지 회복된 상태였어요. 상대적으로 회복한 전세가에 맞추어 계약 갱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거래는 최근 소폭 늘었지만, 여름 휴가철을 맞아 잠시 쉬어가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었어요.

 

👩🏻소장님의 말말말 :

지난 상반기에 급한사람들이 파는 동안 가격은 시나브로 상승해고, 지금은 팔려다가 안팔리신 분들은 그냥 매물을 거두는 분위기예요. 비싼 가격에 내놓은 분들도 약간 지친 분위기인가봐요. 그만큼 거래가 잦지 않고 급한 것은 없으니까 그냥 이제 안팔려고 하세요. 전세가는 안정화 되고 있으니까요. 또 옆에 분양 분위기들이 나쁘지 않으니까 매도자들은 급한것들이 없는것 같아요.

 

안양시 평촌 샘마을 길 건너편에 위치한 내손동에는 02년식 구축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동네가 있어요. 구축 단지가 모인 특성상 시세 반등은 비교적 느린편이었고, 여전히 매수자 우위시장으로 보였어요. 근린 상권과 가깝고 갈뫼초등학교를 끼고 있는 🏢의왕상록아파트(2002)를 가장 선호하는데요. 5.8억까지 하락후 로얄동 기준 호가로는 7억까지 상승했으나 실제로는 매수자 우위에 있다보니 가격 조정이 많이 가능한 상태였답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6.5~6.7억 거래가 다수였었요. 따라서 매수, 매도는 원활하지는 않았고 1차 반등 후 거래는 주춤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전세가도 소폭 반등하여 4.3억까지 회복한 분위기 였어요.

 

 

푸릉레터 무료 구독하기

 

🎤 청계동

청계동은 의왕 포일동을 거쳐 안양 판교로를 통해 성남시 판교로 넘어가기 위한 관문에 있는 작은 동네인데요. 🏢청계마을휴먼시아 1,2,4단지 (07~09년)가 거래가능한 단지예요. (나머지는 3개단지는 임대 아파트) 최근 거래가 워낙 없다보니 금년 23년 상반기 1~2건의 거래만 있는 단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매물 가격이 제각각이었고, 현장 소장님도 정확히 가격을 말씀 주시기 보다는 1억이상씩 차이나는 매물에 각 상태가 다르다고 설명해 주셨어요. 물론 10억이 넘어가는 매물도 존재했구요. 거래량이 따라주지 않아 집주인들도 내놓는 가격이 모두 틀려서 매물마다 시세가 많이 벌어져 있는 분위기 였답니다. 거래 동향은 매우 조용한 분위기 였어요.

 

🎤 오전동

안양과 의왕쪽에서 수원으로 통과하거나,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의왕IC를 지나기위해 길목에 위치한 오전동입니다. 오전동은 안양 호계동과 맞닿아 있어서 공급이 있을때 영향을 받는 동네이기도 해요.

 

경수대로를 끼고 재개발 '오전 나구역'이 있구요. 뒤로 '오전 가구역'을 재개발 한 🏢 의왕더샵캐슬(2021)이 대장단지인데요. 현재 입주 2년차 도래하여 비과세 물건들이 일부 나와있는 현장이었어요. 특히 금년 하반기 11월 입주 예정인 평촌펜텀퍼스트에 입주하려는 분들도 일부 계셨어요. 대부분의 매물은 9억에 나와있었지만, 실제 거래가능한 급매들은 8.5억 정도였답니다. 입주 2년차라 비과세 물건 및 갈아타기 매물들은 일부 조절가능한 분위기였어요. 특이사항은 전세가가 금년 상반기 5억대에서 4억대로 하락 중이었어요. 일부 계약 갱신이 진행되었지만, 과거 높게 맞춘 전세가 만기 도래하면서 역전세의 여파가 있는 현장이었어요.

 

입지상 매우 가까워 생활권을 공유하는 안양 호계동에 위치한 🏢호계현대홈타운2차 (2003) 🏢호계e-편한세상 (2003)은 구축의 대단지가 있어요. 다만, 반등이라고 할만한 시세 상승은 느껴지지 않았어요. 확실히 구축이라 반응이 늦은 감이 있어요. 두단지 모두 6억선에서 거래 가능했으며, 매매가는 정체되었고, 전세가 또한 상대적으로 상승하지 못하고 안정화되는 분위기 였어요. 평균 3.5억 정도에 모두 거래 가능하였어요.

 

🎤 삼동

1호선 의왕역 배후 주거지인 '장안지구'에 위치한 곳이 삼동인데요. 입지 특성상 주변으로 생활권이 닫혀 있고 구축단지가 대부분인 특성이 있는 곳입니다. 신축단지는 🏢의왕역푸르지오라포레(2019) 🏢의왕푸르지오포레움(2020)단지가 있어요.

 

두 단지중 초등학교가 가깝고 상권도 가까운 🏢의왕푸르지오포레움는 국평은 없고, 30평만 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평형도 90세대 밖에 없어 매물이 잘 안나올뿐만 아니라, 뒷 단지 푸르지오라포레 국평보다 비싸게 거래되는 경향이 있어요. 30평 기준 8억으로 거래 가능했고, 전세는 매물이 없었답니다. 작은 지역이 작아서 전세는 잘 빠지는 경향이 있었어요.

 

🏢의왕역푸르지오라포레는 금년 급매로 팔린것들은 6억 초반에 거래 되었고, 최근 6억 8천 거래가되면서 가격들이 7억에 모두 달라붙은 상황이었어요. 특히 전세 가격이 금년 상반기 최저점 3.5억에서 1억이상이 상승한 4.5억~ 5억으로 상승했고 실제 매물도 많이 없어 회복한 분위기였답니다. 물론 현재 여름 휴가 기간 잠깐 거래가 뜸한 편이예요. 금년 11월 입주 예정인 안양 센텀 퍼스트 갈아타기 수요가 이탈되면서 나온 매물도 있다고 현장 소장님께서 말씀해 주셨답니다.

 

 

공유하기

웹에서 보기

🎁 금주 '푸릉레터'는 어땟나요?

👍 좋았어요

👎 별로였어요

'푸릉 부동산 레터'가 스팸함에서 살아남게해주세요!

prng_letter@toorich.co.kr

👇 #광고문의 #협업문의 👇

📨 광고.홍보.협업 신청📨

푸릉레터

prng_letter@toorich.co.kr

수신거부 Unsubscrib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