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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서울교통공사에 접수된 유실물이 총 12만 7,387건으로, 2021년 대비 125%로 대폭 증가했다.
지난해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에 접수된 유실물이 총 12만 7,387건으로 나타났다. 2021년 유실물 10만 1,618건 대비 25% 가량 증가했다.
방역수칙이 완화됨에 따라 지하철 이용승객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유실물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공사는 분석했다.
방역수칙이 완화됨에 따라 지하철 이용승객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유실물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공사는 분석했다.
최근 가장 많이 접수되는 유실물은 ‘지갑 > 휴대전화 > 가방’ 순
지난해 지하철에서 가장 많이 잃어버린 물건은 지갑으로 총 3만 1,228건이 접수돼 전체 유실물 중 24.5%를 차지했다. 휴대전화(16.5%) > 의류(14.4%) > 가방(14.2%)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잃어버린 지하철 유실물 품목도 변화 중이다. 10년 전 가장 많은 품목이었던 가방은 최근에는 4번째로 밀려났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는 휴대전화가 1위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잃어버린 지하철 유실물 품목도 변화 중이다. 10년 전 가장 많은 품목이었던 가방은 최근에는 4번째로 밀려났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는 휴대전화가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지하철내에서 가장 많이 잃어버린 물건은 ‘지갑’이었다.
2018년 이후부터는 지갑 분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현장에 접수되는 지갑류 중 대부분이 얇은 카드 지갑인 것을 감안하면, 지갑 내 교통카드를 개찰구 등에서 사용 후 깜빡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추측된다.
최근 20년간 많이 접수된 유실물 유형 변화
최근 20년간 많이 접수된 유실물 유형 변화연도’02~’13년’14~’17년’18~’20년’21~’22년
1위 | 가방 | 휴대전화 | 지갑 | 지갑 |
2위 | 휴대전화 | 가방 | 가방 | 휴대전화 |
본인 인계율은 63%, 휴대전화는 대부분 다시 찾아가
2022년에 접수된 유실물 중 8만 191건(63%)의 유실물이 본인에게 직접 인계됐다. 2만 9,618건(23%)은 경찰에 이관됐으며, 1만 7,578건(14%)은 보관된 채로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본인 인계율이 가장 높은 물건은 휴대전화로 94.1%에 달했다. 가방(78.9%), 지갑(78.2%) 역시 높은 인계율을 기록했으나, 의류는 1만 8,333건 중 1,833건만 인계, 10명 중 9명은 찾아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 인계율이 가장 높은 물건은 휴대전화로 94.1%에 달했다. 가방(78.9%), 지갑(78.2%) 역시 높은 인계율을 기록했으나, 의류는 1만 8,333건 중 1,833건만 인계, 10명 중 9명은 찾아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에서 물건 잃어버렸다면? “당황하지 않고 시간과 위치 확인 필수!”
지하철을 타고 이동 중에 갑자기 물건을 두고 온 것을 인지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사는 잃어버린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안전실에 유실물을 신고하기 전, 열차 하차 시각과 방향, 승·하차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유실물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 틈을 통해 선로로 물건을 떨어뜨린 경우는 당일에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선로에 떨어진 유실물은 안전을 위해 열차 운행시간에는 회수가 어렵기 때문이다. 선로에 물건이 빠졌을 때에는 물건의 종류와 승강장 위치를 함께 고객안전실로 신고하면, 영업 종료 후 수거해 다음 날부터 인계받을 수 있다.
공사는 잃어버린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안전실에 유실물을 신고하기 전, 열차 하차 시각과 방향, 승·하차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유실물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 틈을 통해 선로로 물건을 떨어뜨린 경우는 당일에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선로에 떨어진 유실물은 안전을 위해 열차 운행시간에는 회수가 어렵기 때문이다. 선로에 물건이 빠졌을 때에는 물건의 종류와 승강장 위치를 함께 고객안전실로 신고하면, 영업 종료 후 수거해 다음 날부터 인계받을 수 있다.
인터넷에서 잃어버린 물건 검색 후 역이나 유실물센터에서 인계받을 수 있어
각 역에서 유실물이 접수되면 우선 경찰청 유실물 포털 사이트인 ‘lost112’(www.lost112.go.kr)에 등록하며, 이후 호선별로 운영 중인 유실물센터로 인계된다. 승객이 바로 찾아가지 않을 경우 1주일 간 보관 후 경찰서로 이관한다.
유실물센터 위치 및 연락처
유실물센터 위치 및 연락처담당호선센터명위치연락처
1·2호선 | 시청 유실물센터 시청역(2) |
지하2층 | 02-6110-1122 |
3·4호선 | 충무로 유실물센터 충무로역(4) |
지하2층 | 02-6110-3344 |
5·8호선 | 왕십리 유실물센터 왕십리역(5) |
지하1층 | 02-6311-6765, 8 |
6·7호선 | 태릉 유실물센터 태릉입구역(7) |
지하3층 | 02-6311-6766, 7 |
‘lost112’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앱으로 접속할 수 있다. 날짜와 물품유형, 잃어버린 위치 등을 검색해 유실물을 찾았다면, 신분증을 지참 후 물건이 보관된 역 또는 유실물센터를 찾아가면 된다.
한편, 유실물센터는 지하철 내 물품 보관함에 유실물을 맡기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유실물센터가 소재하는 역의 물품 보관함에 유실물을 보관하고 물건 주인에게 물품 보관함 번호와 비밀번호를 전송한다. 야근 등으로 유실물센터 영업시간 중 찾아갈 수 없는 시민들에게 크게 유용한 서비스이다.
서길호 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장은 “지갑이나 가방에 명함 등을 넣어두거나 분실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면 물건을 되찾을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며, “선로에 물건이 빠지면 안전상의 조치로 해당 영업시간 중에 찾지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 서울교통공사 누리집
한편, 유실물센터는 지하철 내 물품 보관함에 유실물을 맡기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유실물센터가 소재하는 역의 물품 보관함에 유실물을 보관하고 물건 주인에게 물품 보관함 번호와 비밀번호를 전송한다. 야근 등으로 유실물센터 영업시간 중 찾아갈 수 없는 시민들에게 크게 유용한 서비스이다.
서길호 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장은 “지갑이나 가방에 명함 등을 넣어두거나 분실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면 물건을 되찾을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며, “선로에 물건이 빠지면 안전상의 조치로 해당 영업시간 중에 찾지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 서울교통공사 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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