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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20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시즌2가 진행된다
서울시가 9월부터 자전거를 활용한 저탄소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프로그램 및 기부문화 행사인 ‘20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시즌2를 진행한다.
‘에너지·기부라이딩’은 자전거 활용 확대로 온실가스 감축 문화를 확산하고, 감축된 실적만큼 지역사회 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행사다.
시즌2 프로그램은 9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7주간 진행되며, 지난 시즌에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자만이 참여 가능했던 것과 달리 일반 자전거 이용자도 참여할 수 있다.
우선, ▴따릉이 이용자는 9월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따릉이 앱 (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 및 누리집을 통해 참여 신청을 남길 수 있으며, 참여 기록이 인정되는 본격적인 캠페인 기간은 9월 11일부터 10월 20일까지다.
▴일반 자전거 이용자들은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야나두의 야핏무브 앱 (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평일 5시부터 10시, 17시부터 23시까지의 출퇴근 시간에 자전거를 이용하면 참여 기록이 인정된다.
‘에너지·기부라이딩’은 자전거 활용 확대로 온실가스 감축 문화를 확산하고, 감축된 실적만큼 지역사회 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행사다.
시즌2 프로그램은 9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7주간 진행되며, 지난 시즌에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자만이 참여 가능했던 것과 달리 일반 자전거 이용자도 참여할 수 있다.
우선, ▴따릉이 이용자는 9월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따릉이 앱 (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 및 누리집을 통해 참여 신청을 남길 수 있으며, 참여 기록이 인정되는 본격적인 캠페인 기간은 9월 11일부터 10월 20일까지다.
▴일반 자전거 이용자들은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야나두의 야핏무브 앱 (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평일 5시부터 10시, 17시부터 23시까지의 출퇴근 시간에 자전거를 이용하면 참여 기록이 인정된다.
2023년 에너지·기부라이딩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따릉이를 이용한 참여자 대상으로는 기존보다 시상자 수와 규모를 대폭 확대해 총 165명에게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다참여상’, ‘행운상’ 2개 부문을 정해 상품권을 시상하며, ‘최다참여상’은 출퇴근 횟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따릉이 회원 45명을 선정해 상품권을 시상한다. 순위 선정 시 참여횟수가 동률일 경우에는 따릉이 이용시간이 긴 순으로 순위를 매길 예정이다. 단, 1회 주행시간이 3분 미만인 경우는 기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행운상’은 참여기간 동안 총 40회 이상 참여자 중 120명을 무작위 추첨해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최다참여상’, ‘행운상’ 2개 부문을 정해 상품권을 시상하며, ‘최다참여상’은 출퇴근 횟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따릉이 회원 45명을 선정해 상품권을 시상한다. 순위 선정 시 참여횟수가 동률일 경우에는 따릉이 이용시간이 긴 순으로 순위를 매길 예정이다. 단, 1회 주행시간이 3분 미만인 경우는 기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행운상’은 참여기간 동안 총 40회 이상 참여자 중 120명을 무작위 추첨해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기존보다 시상자 수와 규모를 대폭 늘려 더 많은 참여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야핏무브 앱을 통한 일반 자전거 참여자는 시상 기준 및 상품이 다르게 적용된다. 이벤트 기간 누적 주행거리 상위 100명을 대상으로 아이패드, 야핏무브 마일리지, 기프티콘 등을 시상하는 ‘에너지라이딩 랭킹 보상’과 랭킹 보상자를 제외한 전체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편의점 상품권을 주는 ‘행운상’으로 구분된다.
캠페인 종료 후에는 전 시즌 참여자들의 총 주행거리 1㎞당 1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에너지취약계층 등에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일반 자전거 이용자까지 확대된 자전거 출퇴근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 이용 문화가 더욱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탄소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즌2에도 자전거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재단 02-120
캠페인 종료 후에는 전 시즌 참여자들의 총 주행거리 1㎞당 1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에너지취약계층 등에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일반 자전거 이용자까지 확대된 자전거 출퇴근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 이용 문화가 더욱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탄소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즌2에도 자전거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재단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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