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생각

아리수 품질확인제로 우리집 수돗물 깐깐하게 마셔요

by 준~ 2023. 2. 28.
728x90
반응형

 

 

아리수 품질확인제로 우리집 수돗물 깐깐하게 마셔요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수돗물 품질확인 검사를 위해 수돗물을 채취하고 있다. ©서진경
생수를 사서 마시면 쌓이는 페트병이 걱정이고, 정수기를 사용하면 필터를 교체해야 되고, 이 필터 또한 재활용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서울시민이라면 한 번쯤 어떤 물을 마실 것인지 고민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점점 더 마시는 물 고르는 기준이 깐깐해지고 있고, 환경도 생각해야 하니 고민이 많다.

그렇다면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시민들이 더 자주 마시면 어떨까? 페트병을 덜 사용할 수 있고, 필터도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아리수를 이용해 끓여 만든 보리차나 옥수수차는 맛도 구수해서 정수기나 생수와는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아리수의 품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다. 이런 이유에서 요즘은 가정을 방문해 수돗물의 품질을 직접 알려주는 '아리수 품질확인제'가 시행되고 있다고 해 직접 이용해 봤다.
수돗물 품질확인을 위한 검사측정 도구 ©서진경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이 직접 집을 방문해 수돗물의 탁도, PH, 철, 구리, 잔류염소 총 5개 항목에 대해 수질검사를 진행하고 현장에서 결과를 확인해 주는서비스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을 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다산콜센터(02-120) 관할 수도사업소에 전화하거나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을 이용해서 신청하면 된다.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에 신청하니 바로 전화가 왔는데 방문 시간과 날짜를 조정할 수 있었다. 야간 및 공휴일에도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맞벌이가구나 1인가구도 내게 맞는 시간에 맞춰 편하게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수질검사를 위해 수돗물에 시약을 넣고 있다. ©서진경
수질검사 당일, 커다란 검사장비 가방을 들고 여성 두 분이 집을 방문했다. 어떤 검사가 이루어지는지를 직접 볼 수 있었고,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문도 하고, 검사 결과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측정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싱크대의 수도관에서 물을 채취해서, 다섯 가지 종류의 검사를 실시했다. 우선 물의 맑고 탁한 정도를 알아보는 탁도 측정 검사를 했다. 다음으로 PH농도를 측정하여 물의 산도와 알칼리 정도를 측정했다. 마지막으로 잔류염소와 철, 구리의 검출양을 검사를 하는데, 직접 시약의 색깔 변화도 볼 수 있지만 기계 측정을 통해 더 정확하게 기준치 이상인지, 이하인지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다.
시약을 넣은 수돗물을 기계로 정확하게 수질측정 중인 모습 ©서진경
노후 아파트나 주택에 사는 경우 수돗물에서 철 냄새가 난다고 느낀다면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해 수질검사를 신청해 보면 좋겠다. 또한 수도관이 낡았을 경우에도 보통 철 냄새가 난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검사해 보면 철이나 구리의 검출양이 높게 나온다고 한다.

다행히 우리 집의 경우 지은 지 5년 된 아파트라서 1차 수질 검사에서 구리와 철의 검출양은 '0'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해 가정집 수돗물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수도관 노후화도 점검할 수 있고 수도관 교체시기도 고려해 볼 수 있으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아리수 품질확인제 점검 결과지
검사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되었고, 친절한 두 분의 검사원이 꼼꼼하게 검사하면서 질문도 잘 받아 주고 현장에서 결과 안내지까지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수질검사를 집에 와서 직접 해주는 사람을 '아리수 코디'라고 하는데, 올해는 더 많은 아리수 코디를 모집한다고 한다. 개인, 가정, 아파트 단지, 어린이집, 노인여가시설과 공동주거시설까지 수질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 74명이었던 아리수 코디를 올해는 160명으로 확대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수돗물 품질확인 검사를 하고 나니 안심하고 수돗물을 음용할 수 있어 좋다. ©서진경
많은 분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그동안 수돗물보다는 생수, 정수기물을 마셨다면 이번 기회에 본인이 이용하는 수돗물의 품질을 확인하고 수돗물 음용을 늘릴 수 있기를 바란다. 그것이 지구 환경을 위해 생수의 페트병 증가도 막고, 정수기 필터의 양도 줄 일 수 있는,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지키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아리수 품질확인제 신청

○ 전화 :다산콜센터(02-120), 관할 수도사업소
○ 온라인 신청 :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

기사 작성자 프로필

시민기자 서진경

서울을 함께 느끼며, 당신을 위한 서울, 행복하게 공유해요

반응형

댓글